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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L - Today I Learned

비즈니스 모델

곤약 2024. 6. 24. 17:30
목차 :
A. 비즈니스란 무엇인가
B. SaaS, PaaS, IaaS
C. 대표적인 IT비즈니스 모델 유형
D. 대표적인 IT비즈니스 수익구조
E. 수익구조의 중요성
F.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A. 비즈니스란 무엇인가

세 커피 프렌차이즈가 있다. 세 브랜드의 수익구조는 동일하지만, 비즈니스 모델은 다르다.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 고객에게 유/무형의 가치를 제공하고 기업이 대가를 받기위한 체계적인 방법

 

 

B. SaaS, PaaS, IaaS

대표적인 IT비즈니스 모델:

  • 전자상거래 (E-commerce) : 웹/앱에서 물건 구매하는 형태

클라우드 서비스의 세가지 종류 -

  • SaaS (Software as a Service, 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 제공모델) : 컴퓨터나 서버에 설치할 필요 없이 인터넷을 통해 서비스 활용 ex)슬랙, 피그마
  • PaaS (Platform as a Service, 서비스로서의 플랫폼) : 서버, 저장공간을 포함한 소프트웨어 대여
  • IaaS (Infrastructure as a Service, 서비스로서의 인프라스트럭처) : 서버나 저장공간을 빌려주는 서비스 ex) aws(아마존 웹서비스)

 

C. 대표적인 IT비즈니스 모델 유형

▲ 전통적인 IT 예시) 삼성, 금융권 등. 보안을 매우 중요시하는 기업이 그 예시

  • 양면 마켓플레이스 (two-side marketplace) : 크몽, 직방, 에어비앤비 같은 중개플랫폼

 

D. 대표적인 IT비즈니스 수익구조

비즈니스모델의 수익구조 유형

  1. 판매 (전면유료)1-1 . 구독모델 (달/년 단위로 정기결제) - 유튜브프리미엄1-3. 부분 유료 Freemium (결제시 더 많은 기능이나 서비스를 제공받음) - 피그마, 게임 아이템(카트라이더 카트, 포켓캠프 프리미엄 등), 아프리카 별풍 등
  2. 1-2. 일회성 결제 (한번의 결제로 서비스전체를 무한으로 이용) - 스타듀벨리
  3. 종류
  4. 광고 수익 (돈받고 광고를 해줌)
  5. ex) 구글 애즈 or 사이트 내 직접 배치 (페북, 인스타, 유튜브등등)
  6. 중개 수수료 (거래를 중개하고 그 수익의 n%를 수수료로 가져가는 형태)
  7. ex) 배민, 야놀자
  8. API판매(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 두 소프트웨어가 서로 통신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
  9. ex) 맛집 서비스 한다치면 지도가 필요한데, 그럴때 카카오맵, 구글맵등에서 지도 정보를 제공받음 / pass서비스도 이에 해당
  10. 데이터 판매 (요즘 카드사에서 가장 핫한 구조!)
  11. ex) 카드사에서는 소비자가 긁은 소비내역을 통해 통계를 만듦. 이 지역에서는 어떤 성별의 어떠 연령대가 많이 쓰고있다 이런 통계데이터를 판매하는것.

 

E. 수익구조의 중요성

중요성 :

  1. 우리서비스를 모두가 사용할 수 없기때문에 중요함
  2. 경쟁구도, 소비자 반응, 시대흐름에 따라 다변화가 필요하다 ex)메가스터디의 메가패스
  • 미리캔버스가 무료>유료 전환했음에도 소비자 로스를 적게가져가면서 잘 전환한 사례, 반대로 트위치는 수익구조의 다양화, 비용구조에 대한 고려 미비로 철수한 대표 사례.
  1. 손익분기점 (BEP: Break Event Point) = 고정비/(1-변동비/매출액) 을 빠르게 넘기기위함임

특이한 경향성 : 정보 혹은 눈에 보이지 않는 서비스에 비용을 지불하는 행위는 유형의 제품보다 거부감이 높은 경향이 있음.

 

 

F.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 캔버스에서 고객파트가 제일 중요함.

파트별 세부 설명

  • ① Key Partner (핵심파트너)ex) Airbnb = 여행사, SK엔카 = 사진작가 or 진단 카센터 등등등
  • ② Key Activites (핵심활동)ex) 플랫폼 고도화, 영업활동, 협력사 확보 등
    사업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가기 위해 진행해야 하는 활동들
  • ③ Value Proposition (가치제안) : 고객이 우리의제품(서비스)를 사용함으로 인해 얻을 수 있는 이점 - 양적/질적 이점 두가지 측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다
  • ④ Customer Relationship : 고객확보, 고객 유지를 위해 진행하는 활동들
    ex) 24/7고객센터, 초기 고객대상 할인혜택, 정기고객 세미나 등
  • ⑤ Customer Segment (고객분류) 실제로 돈을 지불하는 사람 (사용하는 사람X, B2B, B2C, B2G 등… 구분 필요
    ex) 당근의 주고객은? - 소상공인! 소상공인의 광고 니즈를 충족시켜 돈을 벌고 있음
    우리가 정의한 문제점을 가장 해결하고 싶어하는 사람이 우리의 고객이 됨
  • ⑥ Key Resource (핵심 자원) ex) 물적자원 (물류창고, 네트워크) 지적자원(특허및 재산권등) 인적자원(개발자, 특수기술자, 박사연구원) 재무자원(안정적인 재무구조 or 투자금 등)
    사업을 영위하는데 가장 필요한 핵심자원
  • ⑦ Channel : 고객에게 가치를 제안하기 위해 커뮤니케이션 하고 전달할 수 있는 수단
    아웃바운드 : 고객에게 메시지를 노출하는 방법 (ex) 각종 캠페인, 광고, 전시회/박람회, 방송출연)
    인바운드: 고객이 발견하도록 끌어당기는 방법 (ex) 블로그, sns, 검색엔진 최적화(S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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