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심리학적 접근
- 국내 커버드콜 etf
- 금배당
- ux/ui란 무엇인가
- 인터배터리 2025
- 기업 성과 지표
- 산업혁명과 디자인
- 디자인 씽킹 실습
- lg ifa2024
- 금 etf 커버드콜
- 신한 sol etf 상품 추천
- 사업지표
- ux디자인 개념
- 삼성 보이스id
- pm과 po차이
- lg 씽큐온
- sol금etf
- ux디자인 평가 방법
- uxui구분하기
- 삼성 ifa
- 가상브랜딩
- ux업무영역
- ifa 2024
- 고객경험디자인
- 브랜딩 실습
- ui원칙
- 홈플러스 국민연금 투자
- 꽃구독서비스 가상 브랜딩
- 좋은 ux디자인 평가
- uxui정의
Archives
- Today
- Total
Design for better world
비즈니스 모델 본문
목차 :
A. 비즈니스란 무엇인가
B. SaaS, PaaS, IaaS
C. 대표적인 IT비즈니스 모델 유형
D. 대표적인 IT비즈니스 수익구조
E. 수익구조의 중요성
F.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A. 비즈니스란 무엇인가
세 커피 프렌차이즈가 있다. 세 브랜드의 수익구조는 동일하지만, 비즈니스 모델은 다르다.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 고객에게 유/무형의 가치를 제공하고 기업이 대가를 받기위한 체계적인 방법
B. SaaS, PaaS, IaaS
대표적인 IT비즈니스 모델:
- 전자상거래 (E-commerce) : 웹/앱에서 물건 구매하는 형태
클라우드 서비스의 세가지 종류 -
- SaaS (Software as a Service, 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 제공모델) : 컴퓨터나 서버에 설치할 필요 없이 인터넷을 통해 서비스 활용 ex)슬랙, 피그마
- PaaS (Platform as a Service, 서비스로서의 플랫폼) : 서버, 저장공간을 포함한 소프트웨어 대여
- IaaS (Infrastructure as a Service, 서비스로서의 인프라스트럭처) : 서버나 저장공간을 빌려주는 서비스 ex) aws(아마존 웹서비스)
C. 대표적인 IT비즈니스 모델 유형
▲ 전통적인 IT 예시) 삼성, 금융권 등. 보안을 매우 중요시하는 기업이 그 예시
- 양면 마켓플레이스 (two-side marketplace) : 크몽, 직방, 에어비앤비 같은 중개플랫폼
D. 대표적인 IT비즈니스 수익구조
비즈니스모델의 수익구조 유형
- 판매 (전면유료)1-1 . 구독모델 (달/년 단위로 정기결제) - 유튜브프리미엄1-3. 부분 유료 Freemium (결제시 더 많은 기능이나 서비스를 제공받음) - 피그마, 게임 아이템(카트라이더 카트, 포켓캠프 프리미엄 등), 아프리카 별풍 등
- 1-2. 일회성 결제 (한번의 결제로 서비스전체를 무한으로 이용) - 스타듀벨리
- 종류
- 광고 수익 (돈받고 광고를 해줌)
- ex) 구글 애즈 or 사이트 내 직접 배치 (페북, 인스타, 유튜브등등)
- 중개 수수료 (거래를 중개하고 그 수익의 n%를 수수료로 가져가는 형태)
- ex) 배민, 야놀자
- API판매(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 두 소프트웨어가 서로 통신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
- ex) 맛집 서비스 한다치면 지도가 필요한데, 그럴때 카카오맵, 구글맵등에서 지도 정보를 제공받음 / pass서비스도 이에 해당
- 데이터 판매 (요즘 카드사에서 가장 핫한 구조!)
- ex) 카드사에서는 소비자가 긁은 소비내역을 통해 통계를 만듦. 이 지역에서는 어떤 성별의 어떠 연령대가 많이 쓰고있다 이런 통계데이터를 판매하는것.
E. 수익구조의 중요성
중요성 :
- 우리서비스를 모두가 사용할 수 없기때문에 중요함
- 경쟁구도, 소비자 반응, 시대흐름에 따라 다변화가 필요하다 ex)메가스터디의 메가패스
- 미리캔버스가 무료>유료 전환했음에도 소비자 로스를 적게가져가면서 잘 전환한 사례, 반대로 트위치는 수익구조의 다양화, 비용구조에 대한 고려 미비로 철수한 대표 사례.
- 손익분기점 (BEP: Break Event Point) = 고정비/(1-변동비/매출액) 을 빠르게 넘기기위함임
특이한 경향성 : 정보 혹은 눈에 보이지 않는 서비스에 비용을 지불하는 행위는 유형의 제품보다 거부감이 높은 경향이 있음.
F.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 캔버스에서 고객파트가 제일 중요함.
파트별 세부 설명
- ① Key Partner (핵심파트너)ex) Airbnb = 여행사, SK엔카 = 사진작가 or 진단 카센터 등등등
- ② Key Activites (핵심활동)ex) 플랫폼 고도화, 영업활동, 협력사 확보 등
사업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가기 위해 진행해야 하는 활동들 - ③ Value Proposition (가치제안) : 고객이 우리의제품(서비스)를 사용함으로 인해 얻을 수 있는 이점 - 양적/질적 이점 두가지 측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다
- ④ Customer Relationship : 고객확보, 고객 유지를 위해 진행하는 활동들
ex) 24/7고객센터, 초기 고객대상 할인혜택, 정기고객 세미나 등 - ⑤ Customer Segment (고객분류) 실제로 돈을 지불하는 사람 (사용하는 사람X, B2B, B2C, B2G 등… 구분 필요
ex) 당근의 주고객은? - 소상공인! 소상공인의 광고 니즈를 충족시켜 돈을 벌고 있음
우리가 정의한 문제점을 가장 해결하고 싶어하는 사람이 우리의 고객이 됨 - ⑥ Key Resource (핵심 자원) ex) 물적자원 (물류창고, 네트워크) 지적자원(특허및 재산권등) 인적자원(개발자, 특수기술자, 박사연구원) 재무자원(안정적인 재무구조 or 투자금 등)
사업을 영위하는데 가장 필요한 핵심자원 - ⑦ Channel : 고객에게 가치를 제안하기 위해 커뮤니케이션 하고 전달할 수 있는 수단
아웃바운드 : 고객에게 메시지를 노출하는 방법 (ex) 각종 캠페인, 광고, 전시회/박람회, 방송출연)
인바운드: 고객이 발견하도록 끌어당기는 방법 (ex) 블로그, sns, 검색엔진 최적화(SEO)
'TIL - Today I Learned' 카테고리의 다른 글
UX기초 (3) | 2024.06.26 |
---|---|
브랜딩 (부제: 이제는 더이상 물러날 곳이 없다) (0) | 2024.06.26 |
UI를 위한 원칙들 (1) | 2024.06.21 |
UXUI영역에서의 디자인 이해하기 (0) | 2024.06.20 |
UX/UI란 무엇인가? (3) | 2024.06.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