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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딩 (부제: 이제는 더이상 물러날 곳이 없다) 본문

TIL - Today I Learned

브랜딩 (부제: 이제는 더이상 물러날 곳이 없다)

곤약 2024. 6. 26. 09:07

 

목차 :
A. 브랜딩 이론
B. 매력적인 브랜딩 하는법 
C. 브랜딩 사례 분석
D. 정리
E. 실습

 

기호
🌷 : 내생각
⭐ : 중요한 부분

 

A. 브랜딩 이론 강의

'브랜드'란

감성적 측면에서의 브랜드는, 기대, 추억, 이야기, 관계의 집합체.

다른여러 가지 제품이나 서비스 중에서 한가지를 선택하기로 한 소비자의 결정을 종합한것

so 이러한 결정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끼치기 위해 하는 모든것을 포함함.

 

브랜딩의 목적

명확하고 일관된 메시지를 통해 강력한 브랜드 인식을 구축하고, 소비자의 인지도, 충성도 및 신뢰를 높이는것

저가 커피가 그 사례. 저렴하고 어디서나 같은맛 보장하는 신뢰를 브랜딩을 통해 구축했음.

 

브랜드 아이덴티티 (BI)

BI = 브랜드의 정체성 : 기업이 창출해야하거나 유지해야하는 독특한 연상 이미지의 집합

기업이 가져야하는그 브랜드 만의 이미지임

 

"BI개발합시다! = 우리브랜드의 시각적, 청각적 이미지를 만듭시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4가지로 분류해 볼 수 있다

제품으로서의 브랜드 ) ex)요플레, 대일밴드, 스카치테이프

조직으로서의 브랜드) 기업문화에 의해만들어짐. 조직이 명확한 방향성과 신념을 가진다면 조직도 브랜드로 인식될 수 있다는 이야기

인간으로서의 브랜드) 브랜드에 개성을 부여하는것. 대중들이 브랜드를 소비하며 나를 표현하는현상.

상징으로서의 브랜드)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진 심볼이 브랜드로 인식되는것. 특정 폰트나, 로고, 색상, 레이아웃, 패키징 을 봣을때 브랜드가 연상되는 경우들도 포함. 시각으로 표현되는 모든것들을 포함할 수 있다.

 

브랜드 경험 (BX)

소비자가 브랜드를 접하면서 느끼는 모든것.

  • 주로 오프라인에서 도드라짐. 보고 듣고 만질 수 있으니까
  • 수많은 브랜드가 오프라인 베뉴(venue:장소)를 가지려고 하는 이유

BX가 활발한 분야)

FnB, 패션, 코스메틱 - 퓌, 샤넬, fnb는 어디?. 세 브랜드 모두 오프라인이 메인이 된다는게 특징

디자인 업계에서 브랜딩을 한다는건… 소비자가 듣고 만지고 느끼는 모든것을 구축하는 과정!

 

브랜딩 목표: 브랜드만의 특별함을 만들어 경쟁사와 차별화/ 고유의 특징을 명확히 정립함으로써 브랜드의 가치 상승/ 소비자가 신뢰도,충성도,욕구,행복등 다양한 감정을 느끼게 하기 .. 궁극적인 목표는 재구매/재사용 유도

(→ 매출상승이 결국 목적)

 

🌷 브랜드 이론을 배우면서 느끼는건, 브랜드는 이론보다는 내가 좋아하는 브랜드나 어떤것을 선택할때 무의식적으로 더 끌리는 경우를 찾고 더 끌리는 이유에 대해 생각하다보면 자연스럽게 그것이 그 브랜딩이고 BI임을 체감할 수 있다. 필자의 경우에는 장을 보러갈때 홈플러스와 이마트를 떠올린다. 그 중에서는 이마트를 더 선호한다. 어렸을때만 해도 둘다 친근하고 가까운 이미지였지만, 요즘엔 이마트가 더 친근하고 친숙하며 매장자체도 더 활발할거같은 기대를 품게 한다.
나는 이마트를 떠올리면 '친근하고 가깝다', '활발할거 같다' 라는 이미지를 연상하고 있다. 
이마트로 하여금 이런 이미지를 갖게 된데는 이마트가 펼친 마케팅이나 모든 결정과 유,무형의 서비스(쓱배송, app서비스 활발히 개진, 옐로우 컬러 적극활용 등)들이 총체되어 생긴 이미지다. 
이런 연상이미지와 결정을 내리기 까지의 모든 요소를 BI라고 말할 수 있을거같다. 

 

 

브랜딩 구성요소

  1. 네이밍
  2. 로고 - 세계공용어라고 생각하면됨
  3. 브랜드 컬러
  4. 브랜드 타이포
  5. 비 시각적 구성요 - 브랜드 스토리, 밸류, 약속, 커뮤니케이션 아이덴티티 > 브랜드 미션!
    1. 브랜드 미션
    애플 : 혁신적인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및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최고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페이스북: 사람들에게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세상을 더 가깝게 만들 수 있는 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b. 브랜드 프로미스 (슬로건)slack : 덜 바빠지세요ex) BMW - Joy (조이로 기출변형 막 함 ‘joy of 어쩌고’)지금까지 나온걸 다 합쳐서 하나의 문단으로 구성하면 됨.
  6. d. 브랜드 스토리 ⭐ 핵심
  7. c. 브랜드 가치 (키워드) ⭐ 이게젤 중요
  8. evernote 슬로건 : 모든 것을 기억하세요
  9. → 하나의 문장으로 어떤서비스 제공하는지, 어떤 물건파는지 전달하는것
  10. 구글: 구글의 목표는 전세계의 정보를 체계화해서 모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것입니다

 

B. 매력적인 브랜딩 하는법

사례1) helinox - 매력적인 이야기로 전세계판매1등 찍은 K캠핑브랜드.

동아알루미늄에서 만든 브랜드 (합금으로는 세계1위 브랜드. 기술 지림) 내가 평생 알루미늄 만드는데 아무도 내 회사를 모른다. 알루미늄이 아니라 브랜드로서 다가가고싶었음. 그래서 만든게 헬리녹스

  1. 오너의 색채를 입히기. - 오너를 담고, 오너를 닮은 브랜드는 독창적이다.
  2. 세상에서 가장 유니크한것은 인간임. 똑같은 사람이 없음. 그러니 그 오너의 생각을 담아낸것이 그 자체로 독창성을 가짐
  3. 훌륭한 브랜드에는 스토리를 가진 브랜드 디렉터가 있다

 

🌷 ⭐ 레퍼런스 찾을땐 동종업 레퍼런스는 경계하는게 좋다. 정말 무의식적으로 그 레퍼런스만 떠올리거나 따라가게 되는 경향이 생기기 쉽상이다... (필자경험)

 

C. 브랜딩 사례 분석

현재 BX업계의 흐름

  • BX디자인이 가장 도드라 지는 분야 - F&B, Fashion, Cosmetic
  • 한국은 현재 개인으로시작한 스몰 브랜드들의 bx디자인이 발달, 하나의 문화를 형성함 (상권형성, 새로운 소비 트렌드 조성)

 

D. 정리

브랜딩을 한다는것은 서비스 혹은 제품에 성격을 부여하는것

  1. 비시각적 요소들 제작 (가치, 미션, 스토리, 네이밍 등)
  2. 1번을 바탕으로 시각적 요소들 제작 (로고, 컬러, 웹사이트, 인쇄물, 키링, 등등등)

바람직한 브랜딩은

  1. 시각적으로 매력적이다
  2. 고객에게 일관된 경험 제공한다
  3. 독창적이다
  4. 고객의 재구/재이용을 유도한다

 

E. 실습

최애브랜드의 브랜딩 전략 조사 / 브랜드의 디렉터 조사 / 해당브랜드의 브랜드 미션, 가치, 스토리, 슬로건 조사 / 해당 브랜드가 가진 독창적인 브랜딩 포인트 조사

 

<Sanrio>

1. 브랜딩 전략 (마케팅 전략과 비슷한 맥락이 있음)

  • Sanrio의 브랜딩 전략은 주로 캐릭터 중심이다. 특히 헬로 키티(Hello Kitty)를 비롯한 다양한 캐릭터를 통해 다양한 연령대와 문화권의 소비자에게 어필
  • 캐릭터를 통해 ‘함께하는 or 친구’ 라는 감정적인 연결을 구축하며, 이를 통해 고객 충성도를 높히고 있다. 또한, 다양한 제품군과 협업을 통해 캐릭터를 일상 생활의 여러 부분에 스며들게 하는게 메인 전략

2. 브랜드 디렉터

Sanrio의 브랜드 디렉터는 개인의 이름은 따로 없고 팀으로 운영중인것같다

 

3. 브랜드 미션/가치/스토리/슬로건

  • 브랜드 미션: 작은선물로, 큰 웃음을 (Small Gift, Big Smile). 작은 기쁨이 큰 행복을 가져다 준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함
  • 가치: '친절, 우정, 웃음'의 가치를 중심으로 브랜드를 운영중. 모든 캐릭터와 제품은 이러한 가치를 반영하여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감정을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한다.
  • 스토리: 스토리는 캐릭터마다 다르지만, 모두가 일상에서의 작은 행복과 우정을 강조하고있다. 예를 들어 헬로 키티는 친구들과 함께 하는 즐거움과 친절을 상징.
  • 슬로건: 다 같이 사이좋게!

4. 독특한 브랜딩 포인트

  • 캐릭터 다양성: 헬로 키티뿐만 아니라 마이 멜로디, 리틀 트윈 스타즈, 쿠로미 등 다양한 캐릭터 라인업을 통해 여러 소비자층에게 다가 간다.
  • 광범위한 협업: 패션, 식음료, 전자제품 등 다양한 산업과 협업하여 브랜드의 노출을 극대화한다. 특히 문구류, 코스메틱 fnb, IT등 회사를 가리지 않고 콜라보 하며 ‘다 같이 사이좋게’라는 슬로건의 맥을 이어나감.
  • 글로벌 접근성: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캐릭터와 스토리로 글로벌 시장에서도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 여러 국가에서 각기 다른 문화와 결합하여 현지화된 마케팅을 진행한다.
  • 감정적 연결: 소비자와의 감정적 연결을 중요시하며, 많은 콜라보와 IP판매를 통해 자연스럽게 소비자가 캐릭터와 함께 하는 경험을 하므로써 강한 브랜드 로열티를 구축하고있다.
🌷 실습하며 느낀건, 브랜딩은 결국 마케팅과 맥락이 비슷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따져보자면 마케팅이 브랜딩의 상위 개념 인것같다. (브랜딩이 마케팅의 일환이 될 순 있어도 마케팅이 브랜딩이 될 순 없는거같음. 마케팅이 좀더 많은 요소를 포괄하기 때문이라고 생각..!)
+ 더불어 브랜딩은 특히나 이론과 실제가 병행되는 분야라서 너무 이론을 오래 배우는것보다는, 가볍게라도 실제로 브랜딩을 해보는 경험이 가장 중요한것같다. 나도 브랜딩을 잘 못하는 사람으로써 이런 이론보다는 실전으로 부딪히면서 부족한 부분을 찾아보고, 의사결정을 내리기 모호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뭔지를 아는게 훨씬 성장하기 좋은 방법이라 생각됨..! 

 

실습 2 - '바다+카페' 주제로 브랜딩 해보기

[1] 핵심가치 설정하기
일상의 피로 해소(Stress Relief), 여유로움(Tranquility)

[2] 브랜드 미션 / 슬로건 / 스토리 작성
Brand Identity :
우리의 미션은 고객들이 파도소리에 귀 기울이며 여유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바다와 자연의 조화로운 분위기 속에서 고객들이 일상의 피로를 해소하고 마음의 여유를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Slogan :
"파도소리에 귀 기울이며, 여유로운 시간을 누리다"
(Tune in to the Rhythm of the Waves, Embrace the Tranquility)

Story :
우리 카페는 바다와 함께 자란 감귤나무의 이야기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제주도 한라산 정상의 높이 1950m를 뜻하는 "1950m"라는 이름처럼, 우리는 고객들이 파도소리에 귀 기울이며 진정한 여유를 느낄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자 합니다.
바다와 자연이 주는 아름다운 풍경 속에서 고객들은 일상의 피로를 해소하고 마음의 여유를 찾을 수 있습니다. 부서지는 파도소리와 함께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며, 고객 한 분 한 분의 마음을 얻는 것이 우리의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신선한 제철 식재료로 만든 건강한 메뉴와 바다를 테마로 한 감각적인 인테리어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고객 여러분을 우리 카페로 초대하여 파도소리에 귀 기울이며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실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

 

실습후 어려웠던 점)
1. 이론을 배울땐 고개를 끄덕끄덕 했는데, 은근히 직접하려니 되게 막막했다. 전달하고 싶은 이미지나 그런것들이 너무 많아서 하나로 정하기 어려웠음
2. 바다+카페 라는 주제가 있긴했지만, 구체적인 장소적 배경이나 타겟층 같은게 하나도 없어서 그런 부분에서도 난항. 그래서 저 짧은거 하나 하는데도 머리에 쥐가남 (ㅋㅋ..)
3. 결론: 떠오르는 많은 생각을 잘 정리하는게 브랜딩을 잘하는 사람인것같다... 역시 많이 해보는게 답 🥺

 

마무리 하며...

브랜딩은 나의 숙명과도 같은 존재.. 피하고 피해왔지만 이젠 진짜 정면돌파 할때가 온것같다 흑흑흑
생각을 조금 덜 복잡하게 하는게 필요할거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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